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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더 쉐이드 스무스, 오토 스무 사용법 | 【shade smooth, auto smooth】3D 모델링(blender) 2022. 3. 7. 00:00728x90반응형SMALL
블렌더를 시작할때 재미를 느끼는 부분 중 하나인 shade smooth 기능
로우폴리의 특성상 각이 질 수 밖에 없는데
오브젝트 모드에서
우클릭 Shade Smooth 쉐이드 스무스를 클릭하면
아주 매끈한 형태로 자동 형태로 자동 계산이 된다.
실제로 메쉬의 지오메트리(좌표)는 변경되지 않지만
표면의 음영을 자동으로 계산해서 매끈해지는 모양의 환상을 보여주는 기능이다
https://docs.blender.org/manual/en/latest/scene_layout/object/editing/shading.html(blender official).
이 쉐이드 스무스 기능의 경우 단점이 있는데, 에디트 모드에서 사용이 불가능하다는 점이다.
즉 메쉬의 일부만 적용할 수 없고 오브젝트 전체에 오토 쉐이드가 적용된다.
아래와 같이 의자의 테두리는 각져야 하지만 옆면이 각져 있는 부분들만 매끄럽게 만들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우선 오브젝트에서 우클릭 쉐이드 스무스를 적용해준다.
둘, 오브젝트 데이터 프로퍼티스에서
Normals -> Auto Smooth 체크✅
노말 -> 오토스무스 체크✅
테두리는 각졌지만 옆면은 매끄러워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오토 스무스를 90도로 변경한 순간 모서리도 쉐이드 스무스가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auto smooth의 기능은
설정한 각도 이하가 되면
메쉬의 표면의 음영이 자동 계산되어 매끄럽게 보여지는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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